티스토리 뷰

SMALL

동원산업 study.

 

시작하기에 앞서,

팔 생각도 없는데 호가창을 들여다 보는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심지어 목표 주가에 도달한다 해도 안 팔 것 같은 종목을 자꾸 보게 되는지 이상하다.

그래서인지, 나는 주가 변동 폭이 심하지 않고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과 궤를 같이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여태껏 성장주보다 가치주에 집중하는 포트를 유지해 왔다.

그런데 수익적인 측면에선 성장주의 성적이 월등히 좋으니 아이러니하다.

 

그리고 변동성 큰 종목을 신중하게 진입한다고 해도 코스닥 공부는 계속 하는걸로.

계속 공부하다보면 보석이 될 원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매수 고민하다가 선익시스템도 단기급등나서 시기를 놓쳤다.

조정받으면 소액 들어가볼 생각이다.

 

각설하고 동원산업.

가치주 검색하다가 지표가 너무 좋길래 한 번 파보자는 의미에서.

사실 하방이 거의 막혀있다고 판단해서 아주 소액 매수했다.

 

*여기서 동원산업 매수를 권유하는 글이 절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www.dwml.co.kr/contents/aboutus/finance

제일 먼저하는 홈페이지 살펴보기

투자와는 별로 관계없지만 상상보다 홈페이지가 훨씬 세련되어 놀랐다. 

공시 페이지를 가면, 뜨는 매출액.

참치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을지 몰랐다.

하지만 순익은 널을 뛴다.

여기에서 18년~19년의 순익이 떨어지는 이유 (비용증가인지, 시설 투자인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이 점을 체크포인트로 기억한다. 

 

이제 기업공시를 본다.

>사업내용<

 당사는 작성기준일 현재 참치 선망선 15척, 참치 연승선 15척, 지원선 1척, 트롤선 1척, 운반선 2척 총 34척의 국적선과 합작선망선 1척, 해외 자회사 선망선 4척, 해외 자회사 채낚이선 1척, 해외 자회사 운반선 2척을 포함하여 총 42척을 운영 통한 원양어업과 참치를 포함한 수산물을 가공 판매하는 유통사업 및 위탁사로부터 위탁 받아 보관, 배송, 하역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물류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 보고서의 'Ⅱ.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군요.

 


(1) 수산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최근 연안국들의 어족자원 자국화가 더욱 강화되고, 국제수산기구의 자원 보존 정책강화 및 규제로 인하여 어로환경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양산업계는 연안국 등과의 적극적인 입어 교섭으로 어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양산업은 세계 식량사업의 원료를 생산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산업으로서  어장 확보만 원활히 이루어지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또한 안전한 건강식품인 수산물 소비량은 계속 증가되는 추세에 있어 원양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등)
 원양산업은 국내 경기변동 보다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 경기 추세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원양산업의 경기는 크게 생산량, 환율, 선진국들의 소비경기 변동에 의해 좌우 되는데 선진국들의 소비는 건강선호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어획량에 따른 가격과 원가율 변동이 수익성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중서부 태평양수산위원회(WCPFC)와 연안국들은 참치의 어족자원 보호라는 명목 하에 조업일수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참치 선망선의 어획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을 방지하고자 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해당 규제가 기존에 사업을 영위하던 나라와 업체들 위주로 조정 및 진행이 되고 있어 신규 사업진출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조업일수 규제 : 조업가능한 날에 최대한 많이 잡아야 함. 규제가 더 강해질수도 있다는 것 주의*

 

(최신식 배 자랑 등등)

 

 

(2) 유통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자사 공장의 우수성 자랑 및 설명)

부산공장 내에 연어공정라인을 신설함으로서, 전세계적으로 급성장중인 연어시장에 진출하여 양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연어는 양식이라 어획량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

(냉장 냉동 시스템 자랑)

Starkist Co. 인수 후 자체 기술 이전 및 교육 - 미국+남미 시장

세네갈 S.C.A SA인수 공장짓고 가동 시작

 

(3) 물류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등)
당사의 물류사업은 3자 물류사업과 수배송, 포워딩, 냉장보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중 3자 물류사업은 당사의 주 업종으로 위탁사로부터 위탁 받아 물류대행을 수행하고 있으며, 보관, 배송, 하역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배송 사업은 3자 물류사업의 부업종으로 수송차량 및 위탁사의 확보를 통해 점진적으로 매출확대에 매진하고 있으며, 포워딩 사업
은 통관알선 및 보세장치장의 운영사업으로 매년 계속적인 매출신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냉장보관사업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동화 냉동창고인 이천물류센터와 성남물류센터, 부산냉장센터를 기반으로 한 냉동 수산물과 농축산물의 보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사업은 매년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비용 개선작업을 통하여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유통이 제일 큼

 

제품의 가격 떨어짐 (수출은 달러가 떨어져서 더....)이건 잡은 고기 팔 때 가격
기름값과 선박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 기름값이 오름세인데 통조림용 참치가격이 떡락하면 그게 제일 수산산업부에 어택을 주겠다.

 

재료는 오름세(횟감용 참치 유통)유통을 위해 매입하는 참치로 생각됨. 시세가 횟감은 오르고 참치용은 떨어지나봄.유통을 위해 매입하는 참치는 판가 인상을 통해 일정부분 해소가 가능하다고 판단.

 

실제로 수산산업의 영업이익은 떡락 유통은 떡상하는 것을 확인

 


다른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포인트들을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사업군 자체가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계열 지주회사 지분이 62% 대주주까지 합치면 70%정도 되어서 시중 유통되는 주식은 약 30%가 될것 같다. 

식품회사라기 보다는 원자재+유통회사인데.....???

호호....??

 

 

 

LIST